얼굴이 노래요 남들보다 노란 이유 해결법


거울을 자주 보는 편이 아니라서 몰랐는데, 얼굴이 노래진 느낌이 듭니다. 주변에서도 얼굴이 노래요라고 말을 하니 괜히 신경이 쓰입니다. 사람마다 피부 톤이 다르지만, 평소보다 얼굴이 노랗게 보인다면 단순한 피부색 문제가 아닐 수 있어요. 오늘은 얼굴이 노란 이유와 해결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얼굴이 노란 이유, 가장 흔한 원인은

1. 수면부족과 피로

거울을 봤을 때 얼굴이 노래요 라고 느껴진다면 가장 먼저 피로와 수면 부족을 의심해야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얼굴이 칙칙해지고, 전체적으로 노란 얼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잠을 못 자고 피로가 쌓였을 때 어디 아프냐는 말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의외로 식습관이 얼굴이 노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흔히 귤을 많이 먹었을 때 노래지는데 귤 외에 음식도 노란 얼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음식의 영향

당근, 단호박, 고구마 등에는 천연 색소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이 색소가 피부에 쌓이면서 노란 얼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만 노랗게 보이는 거지 눈 흰자는 하얗습니다.


3. 잦은 음주

평소 술을 자주 마시면 간 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얼굴빛이 탁해지고 노랗게 보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 얼굴 질병 때문은 아닐까요?

얼굴이 노래요라고 느끼는 대부분의 이유는 피로, 식습관, 수면 부족입니다. 하지만 얼굴이 계속 노랗고, 피부뿐만 아니라 눈 흰자까지 노래진다면 질병의 신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얼굴색이 예전 같지 않을 때 간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의심하는데요. 간이 몸속 노폐물과 색소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되면 피부, 눈 흰자가 노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히 얼굴만 노란 것이 아니라 피로감이 느껴지고, 식욕이 저하되고, 소변색이 평소와 달라집니다. 드물지만 담도와 쓸개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얼굴색이 변할 수 있어요.



얼굴이 노래 보일 때 도움되는 해결법

1. 음식 조절하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귤, 고구마, 당근, 단호박 등은 과도하게 섭취하기보다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귤은 한 번에 여러 개를 먹기보다 하루에 2개 정도 적당량 먹는 것이 노란 얼굴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수분 섭취 늘리기

물을 충분히 마시면 체내 노폐물을 잘 배출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톤이 칙칙해진 것 같다면 물 섭취량을 의식적으로 늘려보세요.


3. 수면하기

잠이 부족하고 피로가 쌓이면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얼굴색부터 달라집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풀면 얼굴이 노래 보이는 것이 완화되고, 건강하고 밝은 피부톤을 유지할 수 있어요.


4. 음주 자제하기

잦은 음주는 간에 부담을 주어 얼굴빛을 칙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얼굴이 노랗게 보였다면 일정 기간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얼굴이 노랗게 느껴지는 이유는 타고난 피부톤 때문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은 식습관, 수면부족, 피로 같은 생활습관의 영향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관리를 잘 하면 얼굴빛이 서서히 돌아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조절했는데도 얼굴이 노랗다면, 또는 피부는 물론 눈 흰자까지 노래진다면 전문적인 검진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