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위내시경 검사주기 소요 시간 안내


40대가 되면 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특히 위내시경은 위암 예방과 조기 발견에 가장 효과적인 검사로, 많은 40대 분들이 "몇 년마다 받아야 할까?" 고민을 합니다. 오늘은 40대 위내시경 주기와 위내시경 검사시간, 검사 전 체크 사항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40대, 위내시경 검사가 중요한 이유

40대가 되면 30대와 비교해 체력이 점차 떨어지고, 병치례도 잦아집니다. 특히 위가 불편했던 분들은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내시경을 해야 위염, 위폴립, 위암 등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암의 경우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만으로는 발견이 어려운데요. 단순히 전보다 속이 불편하다고 여기고 무시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주기에 맞춰 검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0대 위내시경 주기는 몇 년?

위 건강을 위해서는 2~3년에 한 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의 경우 보통 5년에 한 번 권장되기 때문에 위내시경 주기가 다소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질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위내시경 정기검사 주기를 지켜야 합니다.



  • 건강한 40대 위내시경 검사 간격 : 2~3년에 한 번
  • 가족력이 있는 사람 : 1~2년에 한 번
  • 위염, 헬리코박터 감염 이력있는 사람 : 1~2년에 한 번


40대 초반~ 중반까지는 2~3년에 한 번이 적당하며, 40대 중반 이후부터는 2년에 한 번 받는 것이 좋습니다.


50대가 되면 위내시경 검사주기 달라지나요?

50대는 위암 발생률이 40대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도 2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위염, 헬리코박터 감염 이력이 있는 사람은 1~2년 주기로 검사해야 합니다.



부모님께는 2년에 1번 검사를 받고 계신데, 받을 때마다 염증이나 폴립이 발견되곤 합니다. 다행히 위암으로 진행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만약 위내시경을 받지 않았다면 위 건강 관리를 소홀했을 텐데, 정기적인 검사 덕분에 위 건강에 더 신경 쓰시게 된 것 같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시간 얼마나 걸릴까요

위내시경을 앞두면 생각, 걱정이 많아집니다. 검사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 보통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준비하고 회복하는 시간을 포함하면 1~2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 실제 검사시간 : 10~15분
  • 준비, 회복시간 : 1~2시간



위내시경 준비사항

금식 : 최소 8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합니다.

약물 :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병원에 미리 알려야 합니다.

복장 : 금속, 장신구를 제거하고 매니큐어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자 : 검사 당일에는 운전이 금지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호자와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검사 후에는 자극적인 음식 대신 죽, 미음을 드셔야 합니다. 미리 집에 준비해두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40대 위내시경 검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2~3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으면 위 건강을 확인할 수 있고, 식생활에 더 신경 쓰게 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질병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