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무슨해 무슨띠 한눈에 정리
어느덧 2027년이라는 숫자가 가깝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해가 바뀌면 올해는 무슨해일까 무슨띠가 주인공일까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2027년 무슨해 무슨띠인지 궁금해서 미리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7년 무슨띠인지 알면 인생 설계나 비즈니스 기획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2027년 무슨해 인가요?
2027년은 천간의 정(丁)과 지지의 미(未)가 만나 만들어진 정미년(丁未年)입니다. 이렇게 한자어로만 말씀드리면 다소 어렵게 느끼실 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무슨해'라는 표현은 천간과 지지의 조합을 뜻하며, 2027년은 천간의 정(丁)과 지지의 미(未)가 결합된 정미년에 해당합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하늘의 기운을 담은 10개의 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과 땅의 기운을 담은 12개의 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를 매년 하나씩 짝지어 해의 이름을 붙였는데요. 이것이 우리가 잘 아는 60갑자의 원리이며, 2027년 무슨해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2025년 : 천간 을(乙) + 지지 사(巳) = 을사년
2026년 : 천간 병(丙) + 지지 오(午) = 병오년
2027년 : 천간 정(丁) + 지지 미(未) = 정미년
2028년 : 천간 무(戊) + 지지 신(申) = 무신년
2027년 무슨띠 인가요?
앞서 살펴본 것처럼 2027년은 정미년인데요. 정미년의 지지에 해당하는 미(未)가 양을 뜻하기 때문에 2027년은 양띠의 해 입니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가 의미하는 동물을 기억해두시면, 2027년 이후로 무슨해인지, 무슨띠인지 헷갈리지 않고 쉽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자, 축, 인, 묘 (쥐, 소, 호랑이, 토끼)
진, 사, 오, 미 (용, 뱀, 말, 양)
신, 유, 술, 해 (원숭이, 닭, 개, 돼지)
2027년 무슨띠인지와 함께 무슨 색깔인지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해마다 띠뿐만 아니라, 천간의 기운에 따라 색깔도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연말이나 새해를 앞두고 미리 알아두어야 굿즈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더 의미 있는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2027년 붉은 양의 해
정미년은 붉은 양의 해라고 불리는데요. 이는 천간인 정(丁)이 붉은색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정(丁)은 오행으로 보면 불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불의 기운을 대표하는 색은 붉은색입니다. 2026년 병오년은 붉은 말의 해로 불렸는데요. 병오년의 천간인 병이 붉은색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천간의 색깔 구분
- 갑, 을 : 푸른색
- 병, 정 : 붉은색
- 무, 기 : 노란색
- 경, 신 : 흰색
- 임, 계 : 검정색
이 기준으로 보면 2026년 병오년과 2027년 정미년은 모두 불의 기운을 가진 붉은 말, 붉은 양의 해입니다.
2027년 어떤 해가 될까요?
빠른 변화보다는 안정 속의 변화가 생기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리하게 속도를 내기 보다, 지금까지 해온 일들을 정리하고 방향을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27년의 주인공인 양띠의 경우, 굵직한 변화가 생기기 쉬운데요. 붉은 양의 열정이 더해지면서, 평소보다 더 많이 활동하게 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불의 기운이 강해져서 감정 기복이 생길 수 있으니, 중요한 결정은 한 박자 쉬고 하세요.
2027년은 정미년, 붉은 양의 해입니다. 자신의 띠의 해를 맞이한 분들이라면 이 시기의 기운을 활용하여 가슴속에 품어왔던 꿈을 현실로 꽃피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