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반응신호 언제 오나요


대장내시경을 처음 받을 때 가장 걱정됐던 건 대장내시경 약 복용이었습니다. 약 먹고 나서 신호가 언제오지? 너무 늦게 오면 어쩌지?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요. 주변에서 대장내시경 약 신호가 늦게 와서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반응시간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신호 보통 언제 올까요?

사람마다 다르고, 약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빠르면 30분 만에 신호가 오는데, 보통은 1~2시간 지나야 신호가 옵니다. 그리고 물약이 알약보다 신호가 빨리 옵니다.


  • 빠르면 : 30분
  • 보통 : 1~2시간 이내에 신호가 옵니다.


물약의 경우 몸에 흡수가 더 빨라서 알약보다는 약 복용 후 신호가 빨라요. 저는 변비가 있는 편이라서 알약으로 먹었을 때는 신호가 너무 늦게 오더라고요.



저처럼 변비가 있는 경우 대장내시경 약 신호가 늦어질 수 있어요. 변비 외에 장 운동이 느린 사람, 수분 섭취가 부족한 사람, 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반응시간이 2~3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신호가 느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느리지만 화장실은 똑같이 많이 가게 되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약 반응신호 빠르게 하려면

충분한 물 섭취하기

대장내시경 약은 장 안으로 수분을 끌어들여서 배변을 유도하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반응시간이 걱정된다면 물을 드세요.


가볍게 움직이기

집 안에서 천천히 걷거나 가볍게 움직여야 장이 자극되어 대장내시경 약 신호가 좀 더 빨리 옵니다.


물은 따뜻하게 마시기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이 장 자극에 더 도움이 됩니다. 저는 따뜻한 물을 마셨을 때 효과가 있었어요.


배 마사지 하기

반응이 안 온다고 스트레스 받으면 더 늦어질 수 있어요. 차분한 마음으로 배꼽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장 운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복용법 따르기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복용해야 돼요. 임의로 조금 먹거나 건너 뛰면 약 신호가 늦어지고 제대로 장이 비워지지 않습니다.



약 복용 후 어떤 신호가 오나요? 

처음부터 설사를 하지는 않아요. 배에서 소리가 나고 화장실을 가고 싶은 느낌이 듭니다.


  • 묽은 변을 보게 됩니다.
  • 거의 물처럼 나옵니다.
  • 색이 점점 맑아지게 됩니다.


병원에서는 맑은 물 같은 변이 나와야 검사가 가능한 상태라고 안내해주는데요. 실제로 겪어보니 점점 색이 옅어지고 물 같은 상태로 바뀌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대변 횟수는

화장실을 너무 많이 가는 것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어요. 보통 10번 정도 대변을 보게 되며, 그 이상까지도 흔한 편입니다. 10번 정도는 정상횟수랍니다.


저는 1차 복용 후 5번, 2차 복용 후 6번의 화장실을 갔어요. 중요한 것은 횟수보다는 변의 상태로, 맑은 물 같은 변이 나오면 횟수가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주의사항

1.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니, 화장실 가까운 곳에서 생활하세요.

2. 외출은 가능한 한 피하세요. 갑자기 신호가 오면 당황합니다.

3. 허리는 조이는 옷이 아닌 편한 옷을 입고 지내세요.

4.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5. 불편한 증상이 있을 경우 개인이 판단하기 보다,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안전해요.



저도 처음에는 대장내시경 약 신호가 언제오는지 배변 횟수는 몇 회가 정상인지 걱정을 많이 했어요. 누구는 30분 만에 신호가 왔다는데 나는 왜 안 오지 불안했는데, 늦어도 결국은 반응이 오더라고요. 복용법을 잘 따르면 느려도 신호가 느려도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니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