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안올때 자는법 효과 본 6가지
침대에 눕자마자 잠드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운데요. 저는 불면증은 아닌데 금방 잠들기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잠 안올때 자는법을 이것저것 해봤는데 효과가 있었던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불면증까지는 아니지만 잠안올때 금방 자는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잠 안올때 자는법, 7가지
1. 억지로 자려고 안 하기
잠이 안오면 "빨리 자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 생각이 오히려 긴장을 만들어서 더 잠이 안 오더라고요. 억지로 자려고 하기 보다 "잠은 안 와도 눈 감고 누워있으면, 몸은 회복되니까 괜찮아" 라는 생각을 하면 긴장이 풀리면서 잠이 옵니다.
자야 한다는 강박이 오히려 잠을 쫓기 때문에 "지금 그냥 누워서 쉬는 중이야" 라고 생각해보세요.
2. 재미없는 생각하기
일, 학업 관련 복잡하고 스트레스 받는 생각 대신 재미없는 생각을 하세요. 오늘 있었던 일을 시간순으로 떠올리거나 단어 하나를 반복해서 떠올리면 잡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뇌를 심심하게 만들면 지루해지고 어느새 잠이 들게 됩니다.
3. 끝까지 생각해보기
생각을 멈출 수 없다는 분들이라면 아예 떠오르는 생각을 끝까지 해보세요.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이어지는데요. 이걸 지칠 때까지 하다보면 어느새 뇌가 지쳐 잠들게 됩니다. 단, 결론을 내려하지 마세요.
4. 시계 안 보기
잠이 안올때 "지금 몇시지" 하고 시계를 확인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시간을 확인하는 순간 스트레스가 확 오르면서 잠이 더 안 오게 됩니다. 잠자리에서는 시간을 확인하지 않아야 마음이 편합니다.
5. 나만의 루틴만들기
잠 안올때마다 어떤 행동을 반복해보세요. 이불을 정리하거나 베개 위치를 맞추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몸을 마사지하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그러면 "아 이제 잠들시간이네" 라고 몸이 반응하게 됩니다. 저는 얼굴 마사지 발 지압을 하는 루틴을 만들었는데, 하고 나면 몸도 마음도 편해지면서 잠이 오더라고요.
6.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오늘 못 자면 내일 피곤할 텐데" 하는 걱정 때문에 잠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땐 오늘 못 자도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걱정을 내려놓는 순간, 자연스럽게 잠이 따라옵니다.
실패한 자는법
흔히 잠 안올때 자는법으로 우유를 마시거나 캐모마일 차를 추천하는데요. 저한테는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화장실에 가게 되고, "우유를 마셨는데 왜 잠이 안 오지" 하는 잡생각이 나더라고요.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잠 안온다고 해서 무조건 따뜻한 우유나 차를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뭔가 새로운걸 하게 되면서 몸과 머리가 다시 깨어나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잠이 안올때는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이지 마시고 "오늘은 좀 늦게 잠드나 보다" 라고 마음을 한 번 내려 놓아보세요. "그냥 눈감고 쉬는 중이야" 라고 생각하면 어느새 잠들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