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생리불순 원인 일때 해결법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불순을 겪는 여성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체중은 줄었지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아예 멈춰버려서 불안을 느낀다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왜 다이어트가 생리불순 원인이 되는 걸까요? 다이어트로 인한 생리불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불순이란 뭔가요?

생리주기, 기간, 양 등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평소와 다르게 불규칙한 형태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생리는 주기 24~35일, 기간 3일에서 7일 정도가 정상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다이어트,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생리불순이 나타나면, 생리 주기가 21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3개월 이상 생리가 멈추는 무월경을 겪을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을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생리불순 원인이 다이어트나 스트레스가 아닌 질병인 경우도 있어서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생리불순 원인 다이어트

저도 겪었던 일인데 다이어트와 생리불순은 생각보다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려고 무리하게 식단을 제한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은 생존하기 위해 생리주기를 늦추거나 멈춥니다.



특히 여성 호르몬이 체지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체지방을 갑자기 줄이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해 생리불순이 발생하거나, 생리가 멈추게 됩니다.


저는 급하게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탄수화물은 거의 안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면서 10kg을 감량한 적이 있는데요. 다이어트는 성공했지만 2개월 이상 생리가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다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약사님과 상담 후 피임약을 복용했더니, 다행히 생리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생리불순으로 인한 문제점 뭘까?

'귀찮고 번거로운데 안 하면 어때' 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생리불순이 지속되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피부, 모발, 체중, 기분 변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임신이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1. 피부 트러블, 여드름, 건조함

2. 탈모, 모발 가늘어짐

3. 복부 지방 증가

4. 우울함, 예민함, 피로감

5. 임신이 어려워짐



20~30대에 생리불순이 지속되면, 골다공증 위험도 증가하게 되는데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 칼슘 흡수와 뼈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골밀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괜찮아도 중년이 되면 뼈가 쉽게 부러지거나 골절될 수 있어요.


다이어트 생리불순 해결법은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한 생리불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이미 오래 되었다면 단순히 기다리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어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1. 충분한 영양 섭취

잘 먹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한데요. 단백질, 건강한 지방, 탄수화물을 고루 섭취했더니 점차 생리주기가 정상으로 돌아오더라고요.


2. 적당한 운동

남들을 따라 무리하게 운동을 할 필요는 없어요. 고강도 운동은 오히려 호르몬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에 주 3회 정도 적당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호르몬이 생리주기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돼요. 명상 음악을 듣거나 족욕을 하거나 요가를 하는 등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비즈 십자수할 때 아무 생각이 안 들어서 좋았어요.


4. 전문가 상담

생리불순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필요하다면 피임약이나 호르몬 치료를 받아서 주기를 정상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피임약을 몇 달 꾸준히 챙겨 먹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생리불순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호르몬 불균형, 골밀도 저하를 유발할 수 있어요. 다이어트 중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났다면, 내 몸이 위험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니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충분한 영향을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