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물설사 원인과 빠르게 멈추는법
예고 없이 찾아오는 물설사는 일상에 큰 불편함을 주는데요. 저도 식사만 하면 갑자기 물설사가 나와서 외출하기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왜 물설사를 하는 걸까요? 갑자기 물설사 원인을 알면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하니 원인과 물설사 멈추는법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갑자기 물설사 원인 뭘까
물설사는 대부분 장이 자극되거나, 장 속 수분이 정상적으로 흡수되지 않아서 생기는데요. 제 경우 식습관이 물설사 원인이었습니다.
1. 식습관 문제
기름진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
커피나 탄산, 우유 과다 섭취
너무 차가운 음식 섭취
이런 음식을 먹으면 갑자기 물설사를 하게 되는데, 장이 과도하게 자극 받아서 수분 흡수가 제대로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유당불내증이 있어서 우유가 들어간 음식을 조심해야 하는데, 우유 들어간 음료를 끊기 어렵네요.
스트레스 때문에 물설사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어릴적에 학교 가기 전에 배가 아프고 설사를 자주 했었습니다.
2. 스트레스와 긴장
사람은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사를 하기 쉬운데요. 이는 장과 뇌가 신경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긴장을 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장 운동이 빨라지게 되고, 먹은 음식이 너무 빨리 장을 통과하면서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아서 갑자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시험을 앞두고, 중요한 회의 전에, 여행 전에 배가 아프면서 물설사를 하게 됩니다. 저는 물설사를 하는 것이 걱정되어 전날부터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던 적도 있습니다.
3. 장염이나 식중독
흔히 갑자기 물설사 원인으로 장염이나 식중독 같은 감염성 질환을 의심하는데요. 실제로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걸리면 갑작스러운 설사와 함께 구토, 복통, 미열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갑자기 물설사를 할 때는 먹은 음식이 무엇인지, 언제 먹었는지 떠올려 봐야 합니다.
4.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염이나 감염 같은 질병은 아닌데 스트레스로 인해 장이 예민해지면서 복통, 설사, 변비, 가스를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을 경우 긴장하면 배가 살살 아프고 설사를 하기 쉽습니다. 장이 예민하기 때문에 설사 원인이 되는 음식이나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5. 약 부작용
항생제의 경우 장내 유익균을 죽이고 장내 균형을 깨뜨립니다. 때문에 설사를 하게 될 수 있는데, 보통 약을 복용한 후 수일 내에 나타납니다.
갑작스런 물설사 멈추는법
물설사를 멈추기 위해서는 장을 안정시키고,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저는 물설사가 날 때 되도록 음식 섭취를 삼가고 배를 따뜻하게 했었습니다.
1. 수분 보충
물설사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어서 미지근한 보리차나 물,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 보충
기운이 없다면 바나나, 죽 등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3. 일시 단식
12시간 정도 장을 쉬게 하면 물설사가 빨리 멈춥니다. 저는 물설사 빨리 멈추는법으로 하루 정도 굶습니다.
4. 배를 따뜻하게
경험상 배를 따뜻하게 하면 장운동이 안정되고 물설사 멈추는 속도가 빨랐습니다. 편안한 자세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평소 물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보온물주머니나 찜질팩을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 사용
물설사가 심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면 약국에서 지사제를 구입해 복용합니다. 단, 질병으로 인한 설사라면 지사제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물설사는 지사제가 도움이 되는데, 질병성 설사에는 도움되지 않습니다.
6. 유산균 복용
평소 장내 균형이 깨져서 물설사를 한다면 물설사 멈추는법으로 요거트나 유산균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장 속 유익균을 늘리면 장운동이 안정화되어 설사 발생 빈도가 줄어듭니다.
갑작스런 물설사는 대부분 식습관, 스트레스, 장내 불균형으로 발생합니다. 일단 배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쉬게 한 후, 평소 유산균을 활용해 장 건강을 관리하면 재발을 예방하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