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 1,2,3,4기 중 자연치료 가능한 단계와 방법


치핵 증상으로 가끔 통증이나 출혈이 있는데 자연치료 가능할까요? 많은 분들이 치질 치료를 미루고 방치하다가 자연치료할 수 있는 단계를 지나친다고 하는데요. 1~2기 치핵 자연치료 가능하지만 3~4기가 되면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치핵 1기부터 4기까지 단계별 치료 방법과 자연치료 방법인 좌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핵 자연치료 가능한가요?

통증이 가끔 나타나고 출혈이 어쩌다 있다면 1~2기 치핵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 단계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좌욕을 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핵 1기 자연치료 가능

항문 안쪽에 작은 혈관이 돌출되어 가끔 출혈이 있고 약간 가려운 정도의 상태로 자연치료 가능성이 높아요.



심하지 않은 치핵의 경우 꼭 병원 치료까지 하지 않아도 개선이 되며, 아래 치핵 자연치료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좌욕하기

따뜻한 물(40도)로 하루 10분씩 1~2회 좌욕을 해주세요. 혈류 개선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험해보니 치핵 자연치료 좌욕이 효과가 좋았어요. 아침, 저녁으로 좌욕을 했더니 통증이 줄어들더라고요.



2. 식이섬유, 수분 섭취

변비가 생기면 치핵이 악화되므로 식이섬유와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변비를 막아야 해요.


3. 올바른 배변습관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지 않고, 변의가 느껴질 때 참지 않고 바로 화장실에 가야 해요. 저는 일부러 타이머를 맞추고 화장실을 간답니다.



치핵 2기 자연치료 가능

2기면 배변 시 항문 안쪽 혈관이 일시적으로 밖으로 나왔다가 스스로 들어가는 상태인데요. 혈관이 밖으로 튀어나와도 스스로 들어가고, 통증이나 출혈이 심하지 않을 경우 자연치료 가능합니다.


1기와 마찬가지고 배변 후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고, 올바른 배변습관을 만들고, 변비가 생기지 않게 물과 식이섬유, 유산균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치핵 3기 자연치료 제한적

3기가 되면 항문 밖으로 돌출된 치핵 덩어리가 스스로 들어가지 않아요. 손으로 직접 밀어 넣어야 제자리로 들어갑니다. 손으로 밀어 넣어도 힘을 주는 일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면 다시 덩어리가 탈출합니다.


3기 치료방법

좌욕으로 부종과 통증을 완화하고, 연고와 좌약을 사용하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자연치료만으로 완치하기 어려워요. 늘어진 치핵 덩어리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주변에도 탈항으로 인해 치핵 수술을 받은 분이 있는데, 수술 직후 통증이 심했지만 마음은 편해졌다고 하네요.



치핵 4기 자연치료 불가능

치핵 덩어리가 항상 밖으로 나와 있고, 손으로도 안 들어가는 상태에요. 치핵 자연치료 방법인 좌욕으로는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며, 수술적 치료가 권장됩니다.


4기 치료방법

치핵을 절제하는 수술을 해야 하는데요. 하반신 마취를 한 후 비교적 짧은 시간(30분 ~ 1시간)동안 수술을 합니다. 주변에 치질 수술받은 분이 있어서 물어보니 수술은 간단한데 마취 후 회복 시간이 필요하고, 초기에는 통증이 심했다고 합니다. 수술 후 회복까지 6주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술 자체는 짧고 간단하지만, 처방약, 좌욕, 연고, 생활습관을 신경써야 재발이 안 되고 잘 치료됩니다.



좌욕으로 치핵 자연치료하기

수술은 부담되고, 불편함은 참기 힘들다면 오늘부터라도 좌욕을 시작하세요. 1~2기 치핵은 좌욕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완화할 수 있어요.


일단 가정용 좌욕기를 구입해요. 굳이 비싼 좌욕기를 살 필요는 없어요. 플라스틱 좌욕기를 변기에 올려 놓고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따뜻한 물만 있어도 혈류 개선과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 물 온도 : 38~40도
  • 물 깊이 : 항문이 충분히 잠길 수 있게
  • 좌욕 시간 : 10분


치질은 조기 관리가 핵심이에요. 1~2기 치핵은 자연치료 가능한 단계이니 오늘부터 좌욕을 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