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새우젓 보관법 냉동 유통기한은
김장 담그고 남은 새우젓 어떻게 보관하시나요. 그냥 냉장고에 넣고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올바른 새우젓 보관법이 아닙니다. 남은 새우젓의 맛과 향, 신선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오늘은 새우젓을 냉장이 아닌 냉동 보관을 해야 하는 이유와 유통기한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장철이 되면 새우젓 크게 한 통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희 집도 2kg 정도 구입하는데 막상 다 쓰지 못하고 남게 되더라고요. 새우젓이 남으면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하는 고민이 생기는데, 생각보다 남은 새우젓 보관법이 간단합니다.
새우젓 유통기한이 있나요? 일반 식품처럼 날짜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보관법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개봉 후 냉장보관 : 1~2주 일
- 개봉 후 냉동보관 : 1년 이상
냉장 보관할 경우 발효가 계속 진행되어 유통기한이 짧아지지만 냉동보관하면 발효가 중단되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관법에 따라 새우젓 유통기한이 달라지니 이를 신경써주세요.
새우젓 냉장 보관법
바로 먹을 새우젓은 냉장보관하셔도 되는데요. 족발이나 순댓국에 곁들여 드실 경우 작은 용기에 소분하여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냉장 보관한 새우젓은 1주일 이내에 드세요.
1. 작은 용기에 새우젓을 먹을 만큼 담습니다.
2. 뚜껑을 꽉 닫아서 공기 접촉을 막아주세요.
3.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해주세요.
4. 일주일 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하면 새우젓의 신선도가 떨어지고 누렇게 색이 변하기 때문에 뽀얗고 신선한 생우젓을 드시고 싶은 분들은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 냉동하면 얼지 않나요?
남은 새우젓 보관법으로 냉동하면 얼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새우젓은 소금에 절여진 염도가 높은 음식이라서 쉽게 얼지 않습니다. 냉동실 온도가 -3도 정도 되는데 -5도에서도 완전히 얼지 않습니다.
새우젓이 누렇게 되었어요
실온이나 냉장고에 대충 보관하면 윗부분의 새우가 누렇게 변색이 되는데요. 공기와 접촉한 부분이 누렇게 변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웃소금을 살짝 올리거나, 밀폐를 잘 해야 합니다. 누렇게 변한 것이 신경쓰이면 그 부분을 걷어내고 먹습니다.
새우젓 냉동 보관법
냉동보관하면 유통기한도 길어지고, 새우젓 누렇게 변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요.
1. 소분하여 통에 담습니다.
2. 윗부분이 마르거나 변색되지 않게 왕소금을 살짝 올려주세요.
3.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 후 사용합니다.
4. 냉동보관하면 최대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새우젓 오래 먹는 팁
- 먹을 만큼 소분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해요.
- 개봉 후 바로 냉동실에 보관해요.
- 꺼내 쓸 때 깨끗한 도구를 사용해요.
- 표면에 얇게 웃소금을 올리거나, 랩을 씌워요.
김장 담그는 날, 개봉 후 바로 냉동 보관하면 맛이나 향, 신선도가 잘 유지됩니다.
상한 새우젓 구분법
새우젓이 상했는지 걱정된다면, 냄새, 색깔을 확인하세요. 신맛이 나고 부패한 냄새가 나거나 심하게 누렇게 되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 먹지 않고 버려야 합니다.
올해도 김장을 담그고 새우젓이 남을 것 같은데요. 보관법만 신경쓰면 오래 신선하게 즐길 수 있으니 소개해드린 방법 잊지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