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종종 생기는 이유


최근들어 왼쪽 갈비뼈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왜 그런 걸까요? 흔히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 있다고 하면 뼈, 신경 질환을 의심하는데요. 왼쪽 갈비뼈 안쪽으로는 심장, 췌장 등의 장기가 있어서 내장 질환으로 인한 통증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한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이유가 될 만한 것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근육통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의 원인인데요. 구부정하게 오래 앉아 있었거나 한쪽으로 삐뚤게 앉아 있었을 경우, 갈비뼈 주변 근육이 긴장하고 뭉쳐요. 이 뭉친 근육이 움직일 때 당기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한 근육통은 대개 휴식으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평소 바른 자세를 의식하면서 앉는 것이 좋습니다.


늑간 신경통

왼쪽 갈비뼈 부근이 콕콕 쑤시거나 찌릿찌릿하다면 늑간신경통일 가능서잉 있어요. 갈비뼈 사이를 지나가는 늑간신경이 자극받거나 눌리면 갈비뼈가 찌릿하거나 욱신합니다. 늑간신경통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신경 손상으로 발생하는데, 갑자기 몸 비틀기, 기침이나 재채기 하기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늑연골염

갈비뼈와 가슴뼈를 연결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짜릿하거나 욱신 거리는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특히 갈비뼈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한데, 근육통이나 신경통과 비슷해서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붓거나 열감이 느껴진다면 염증 가능성이 높아요.


늑골골절

넘어지거나 부딪치면서 갈비뼈에 충격을 받고, 통증이 생겼다면 갈비뼈 골절을 의심할 수 있어요. 누르면 심하게 아프고, 멍, 부종 등도 나타납니다. 기침을 오래한 분들의 경우 반복적인 압력과 충격으로 갈비뼈에 미세 골절이 생겨서 숨 쉬거나 움직일 때 갈비뼈가 아플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재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체내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덜어지면서 다시 활성화되면 한쪽 신경을 따라 통증과 발진이 발생합니다. 주로 한쪽에만 발생하며, 피부 발진이 띠모양으로 생깁니다.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원인이 내장 질환 때문은 아닐까요? 저는 종종 갈비뼈 안쪽으로 통증이 느껴져서, 혹시 큰 질환은 아닐까 걱정이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로 통증이 발생하더라고요.


위염, 위궤양

왼쪽 갈비뼈 바로 아래 통증이 있다면 의심할 수 있어요. 식사 후 통증이 악화되거나 속쓰림, 소화불량이 동반되지는 않나요.



췌장염

통증이 명치 약간 왼쪽에서 시작해서 어깨나 등으로 방사된다면 의심할 수 있어요. 췌장 꼬리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왼쪽 상복부가 아픕니다. 몸을 웅크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신장 결석

왼쪽 등쪽, 갈비뼈 아래 옆구리에 갑작스러운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느낌은 쥐어짜는 듯합니다. 자세를 바꿔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혈뇨, 구토 등이 동반돼요.


대장질환

종종 왼쪽 갈비뼈 안쪽으로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다면 장 관련 문제를 의심할 수 있어요. 대장질환 때문일 수도 있지만 변비나 가스참 같은 일상적인 장 문제로 아플 수 있습니다. 배변 후 완화 되었다면 변비, 가스참을 의심할 수 있어요.



심장 질환

가슴 중앙, 왼쪽가슴, 왼쪽 갈비뼈 안쪽, 어깨, 팔, 턱까지 통증이 퍼지고 있다면 심장 관련 문제를 의심할 수 있어요. 숨이 차고, 식은땀이 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폐나 흉막 문제

늑막염이나 폐렴 초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어서, 기침, 열, 숨쉴 때 통증이 있을 경우 서둘러 진찰받아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

1. 통증이 5분 이상 지속되고 있어요.

2. 휴식 중에도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해요.

3. 숨쉬기 힘들고, 식은땀, 어지럼증이 있어요.

4. 다른 부위로 통증이 이동하고 있어요.

5.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밤에도 지속돼요.


대부분 근육 문제나 가벼운 신경 자극으로 인해 왼쪽 갈비뼈 안쪽이 아프지만, 증상이 반복되고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마시고, 꼭 진료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