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1온스 무게 몇그램 인가요
금 투자나 거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금 1온스 무게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온스 무게의 경우 일반적인 온스와 트로이 온스가 다르며, 실제 거래에서 계산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무게 측정에 사용하는 1온스와 금 1온스는 몇그램인지 확인해두시고 정확히 계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온스 단위란?
ounce, oz라고 하는 온스는 무게를 재는 단위 중 하나로 주로 미국과 영국에서 쓰입니다. 음식이나 물건, 귀금속을 거래할 때 사용되는데, 금이나 귀금속 거래에서는 일반 온스가 아닌 트로인 온스를 사용합니다.
일반 온스 트로이 온스 무게가 다른 가요? 최근 금 가격이 상승으로 인해 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금 관련 글을 몇 개 찾아봤는데요. 금 1온스 무게를 일반 온스로 작성한 글이 있었습니다.
일반 온스와 트로이 온스의 경우 무게가 달라서 착각하면 계산이 달라질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상용 온스(애버더포이즈 온스)
- 일상적인 무게를 측정할 때 쓰이는 단위
- 1온스 = 약 28.35g
- 음식, 의류, 소포 등을 잴 때 쓰임
트로이 온스(트로이 온스)
- 금, 은, 백금 등 귀금속 거래할 때 쓰이는 단위
- 1온스 = 약 31.10g
- 금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단위
금 1온스 무게를 물으면 약 31.10g이라고 해야 하며, 의류 1온스 무게를 물으면 약 28.35g이라고 해야하는데요. 온스 단위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두 가지를 혼동하고 잘못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온스는 몇그램 정리
- 금, 귀금속 1온스 = 약 31.10g
- 일반 물건 1온스 = 약 28.35g
국제적으로 금 거래를 할 때 금 무게를 트로이 온스 단위로 표기하고 거래하지만, 한국은 돈 단위를 많이 사용해서 더 헷갈리는 것 같아요. 때문에 한국에서 금거래를 할 경우 돈 단위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금 1온스와 1돈의 차이점 뭘까
금 거래를 하다보면 1온스와 1돈이 헷갈릴 수 있는데요. 무게 기준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으려면 외워두어야 합니다.
금 1온스
무게는 약 31.10g이며, 국제 시장에서 금 가격을 기준으로 거래할 때 사용 됩니다.
금 1돈
무게는 약 3.75g이며, 한국 국내에서 금을 거래할 때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한국에서 금 1돈이라고 하면 돌반지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1온스 = 8.3돈
최근 금 1온스 가격은 얼마일까
금 1온스 가격을 원화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최근 국제 금 가격과 현재 환율을 알아야 하는데요. 현재 온스당 4,111.89달러이며, 환율은 1435원입니다. 이 두 가지 수치를 곱하면 금 1온스의 원화 가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국제 금시세 × 환율 = 1온스 가격
4,111.89달러 × 1435원/달러 = 5,899,580원
금 1온스는 약 590만 원 정도입니다.
금 가격과 환율의 경우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실제 거래를 할 때는 최신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금 1온스는 몇그램인지 알아보았는데요. 국제 금 거래에서는 트로이 온스를 사용하니, 일반 상용 온스와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