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태양초 고추 말리기 좋은 장소
요즘 마트나 시장에 가면 빨갛게 익은 햇고추가 보이더라고요. 벌써 태양초 고추 말리는 시기가 온 건가 싶어 괜히 마음이 바빠졌어요.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할머니께서 햇볕 좋은 날에 고추를 말리셨는데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나도 태양초 고추 말리기 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시골 마당이 있어야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아파트 베란다에서 또는 빌라 옥상에서도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요즘은 햇볕이 쨍쨍해서 태양초 고추 말리기 딱 좋을 것 같은데, 만약 직접 말린다면 어떻게 말려야 할까요.
태양초 고추를 예쁘게 말리기 위해서는 장소와 온도 등이 중요한데요. 아무렇게 널었다가는 곰팡이가 생기거나 색이 칙칙해 질 수 있습니다. 비싼 고추를 버리게 될 수 도 있으니 아래 조건을 꼭 확인해 두세요.
1. 고추 말리기 좋은 장소 찾기
이름 그대로 태양초라서 태양빛으로 말려야 하는데요. 하루 종일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는 시골 마당, 아파트 남향 베란다, 빌라 옥상 등이 있어요. 예전에는 아파트 주차장에 말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공용 공간에 말리는 것은 민폐가 될 수 있어요.
2. 통풍이 잘 되는 환경 만들기
태양초 고추를 만들 때는 햇볕은 물론 바람이 중요해요. 바람이 없는 공간에서 말리면 눅눅해지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바람이 부족한 장소라면 선풍이를 이용해서 바람을 만들어주고, 고추를 채반이나 건조망에 널어야 해요.
3. 고추 말리기 좋은 온도는
고추를 말리기 가장 좋은 온도는 30~35도 라고 해요. 기온이 너무 낮을 경우 마르는 속도가 느려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반대로 기온이 너무 높으면 겉은 빨리 마르고, 속은 제대로 건조되지 않을 수 있어요. 고추 색이나 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4. 태양초 고추 말리는 기간은
고추 말리기는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보통 7~10일 이면 말릴 수 있어요. 손으로 만졌을 때 적당히 바삭하고, 흔들면 속에서 씨앗이 움직이는 소리가 날 정도여야 합니다.
본격적인 태양초 고추 말리기 순서
1. 날씨를 확인 후 7~10일 정도 비가 없고, 햇볕 좋은 맑은 날씨가 이어질 때 잘익은 빨간 고추를 구입하세요.
2.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채반에 널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3.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마당, 옥상, 베란다에 널어주세요.
4. 하루에도 여러번 고추를 뒤집어, 골고루 잘 말려주세요.
5. 비오거나 습도가 높아지면 실내로 옮겨서 건조해야 돼요.
갑자기 비라도 내리면 급하게 고추를 거둬서 거실과 방에 널어야 하는데요. 그러면 집 안에 매콤한 냄새가 가득해지면서 기침이 나고 눈도 매워요. 태양초 고추 말리기가 쉬운 것 같지만 정성이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꼭지 제거해야 하나요?
보통은 그대로 두는데요. 그래야 모양이 예쁘게 유지되고 고추가 서로 붙는걸 방지할 수 있어요.
흰색 부직포 덮어야 하나요?
색깔이 고운 빨간 고추 말리기 방법으로 흰색 부직포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요. 너무 강한 햇볕은 고추를 태우고 색을 까맣게 만들기 때문에 흰색 부직포를 덮어서 햇볕을 적당히 투과시키는 것 입니다. 부직포는 통풍이 잘 되고, 먼지나 이물질 차단에도 도움이 돼요.
대신 너무 두껍지 않은 부직포를 사용하고, 통풍을 더 신경쓰고, 고추가 잘 마르게 여러번 뒤집어 주어야 해요.
건조기 고추 말리기 방법은
100% 햇볕만으로 태양초 고추를 말리는 것은 쉽지 않아요. 요즘 날씨가 워낙 변덕스러워서 고추가 눅눅해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건조기와 햇볕을 병행해서 말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햇볕이 좋은 낮에는 자연 건조로 어느 정도 말리고, 비 오거나 밤이 되면 건조기를 이용해 습기와 수분을 제거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고추는 반양건이라고 해요.
- 태양초 : 100% 햇볕과 자연바람으로 말리기
- 화건 : 100% 건조기로만 말리기
- 반양건 : 햇볕과 건조기를 함께 사용해서 말리기
고추 말리기 건조기 적정 온도는
55~65도 정도가 이상적이며, 70도 이상 높은 온도로 건조할 경우 색깔이 탁해질 수 있어요. 제품마다 성능이 달라서 최적 온도나 건조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둘쑥날쑥한 요즘은, 태양초 고추 말리는 것도 신중해야 겠더라고요. 괜히 비 맞아서 망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서 햇볕에만 의존하기 보다 건조기를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