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에 탄 피부 복구 기간 단축하기
잠깐 햇빛 좀 쐰다고 별일 있겠어 싶었는데 여름 햇빛 무섭네요.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고, 화상 입은 것처럼 아픕니다. 강한 햇빛에 탄 피부는 화상을 입은 것과 비슷해서 서둘러 탄 피부 진정시키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탄 피부 복구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하루라도 빨리 복구 기간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햇빛에 탄 피부는 왜 아플까
긴 장마철 이후로 찾아오는 햇빛은 반갑지만,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빨개지고, 열감이 느껴지며, 물집이 잡힐 수 있어요. 이는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손상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1도 화상에 해당합니다.
저도 예전엔 햇빛 자외선이 그렇게 무서운 줄 몰랐는데요. 자외선에는 A, B가 있는데 UVB가 피부 표면을 공격해서 화상처럼 타게 만든다고 합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세포가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거예요.
그대로 두면 회복이 더디거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도 있어서 탄 피부를 진정시켜야 하는데요. 적절하게 잘 대처하면 탄 피부 복구 기간이 짧아지고 원래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탄 피부 복구 기간은
햇빛에 타서 붉어지고 따가운 피부는 3~5일 정도면 진정이 돼요. 그리고 나서 7~10일 후 각질이 홀홀 벗겨지면서 복구가 됩니다. 이는 물집이 없을 때의 복구 기간이며,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긴 사람의 경우 피부 속까지 손상된 것으로 원래대로 복구 되는데까지 2주 이상 걸릴 수 있어요. 심한 분들은 치료를 받으러 다녀야 합니다.
- 탄 피부 복구되는 평균기간 : 1~2주일
햇빛에 탄 피부 대처법
1. 탄 피부 진정시키기
햇빛에 피부가 탔을 때는 가장 먼저 열감을 식혀야 하는데요. 찬물에 적신 수건을 피부에 올리거나 냉짐찔팩을 수건으로 감싸서 10~15분 정도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2. 보습 하기
아마도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햇빛에 피부가 탔을 때는 알로에겔이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겔을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만든 후 피부에 가볍게 펴 바르면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알로에 효능
-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킵니다.
- 시원하게 사용하면 빠르게 열감을 가라앉혀줍니다.
- 촉촉하게 보습을 해줍니다.
- 피부 재생을 촉진해 줍니다.
위와 같이 응급처치를 한 후에는 피부 회복에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 여름에는 탈수가 되기 쉬워서 물을 자주 마셔야 하며, 몸 속부터 촉촉하게 만들어야, 탄 피부가 빠르게 진정되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2. 영양 챙기기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 채소와 비타민E, 오메가3이 풍부한 견과류, 생선 등을 섭취하면 염증을 줄이고 피부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휴식하기 : 피부는 자는 동안에 회복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수면을 해야 하는데요. 특히 밤 10시 ~ 새벽 2시 사이에는 잠들어야 하며, 하루 7~8시간 정도 수면해야 합니다.
4. 운동, 사우나 피하기 : 땀이나 열이 발생하면 탄 피부가 더욱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탄 피부가 복구 될 때 까지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탔을 때 주의사항은
긁지 않기 : 간지럽다고 긁으면 염증이 심해지고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은 피부가 얇고 예민해서 염증이 심해지면 색소침착이 쉽게 생길 수 있어요.
스크럽 안하기 : 피부가 원래대로 복구 될 때까지는 스크럽 제품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물 샤워 안하기 : 한 여름에도 뜨거운물 샤워를 즐기는 분들이 있는데, 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열감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자외선 조심하기 :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로 자외선 재노출이 있어요. 피부가 복구 중인데 다시 햇빛에 타면 손상이 더 심해지고, 영구적인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빛 자외선은 생각보다 강력하고, 피부에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자외선 지수가 높아서 짧은 시간 외출만으로도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적이라고도 하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와 UV 차단 양산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햇빛에 피부가 탔을 때는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진정시키고,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