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벌레 퇴치제 효과와 만들기


날씨가 더워지고 습해지면서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벌레들이 종종 눈에 띕니다. 모기는 물론 초파리, 러브버그까지 다양한 벌레들이 등장했는데, 어떻게 퇴치해야 좋을까요. 화학 살충제를 사용하는 벌레 퇴치 방법도 있지만, 친환경 벌레 퇴치제로 계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계피 벌레 퇴치 효과가 있다니 왜 그런 걸까요. 집에 계피 벌레 퇴치제 만들기 하고 싶은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계피 벌레 퇴치 효과 있나요

네 있습니다. 계피에는 신남알데하이드라는 이름은 어려운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사람이 느끼기에는 기분 좋은 향을 내지만, 벌레들이 느끼기에는 자극적이고 강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벌레 퇴치를 위해 계피 퇴치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는 계피 벌레 퇴치 효과를 알기 전까지 살충제를 사용했는데요. 살충제는 뿌리자마자 벌레가 죽거나 도망가기 때문에 자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부터는 사용이 꺼려지더라고요. 화학 성분이 피부나 눈, 호흡기로 들어가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고, 특히 반려동물과 아이들에게 해롭다고 합니다.



살충제는 벌레 쫓는 효과가 있지만,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어요.

1. 인체에 해롭습니다.

2. 즉각적인 효과는 좋은데, 지속력이 짧습니다.

3. 냄새가 너무 강해서 환기가 필요합니다.

4. 환경 오염 우려가 있습니다.

5. 벌레들이 내성이 생기면, 더 강한 살충제를 써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살충제 대신 천연 퇴치제인 계피 벌레 퇴치제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계피 벌레 쫓는 효과가 실제로도 있더라고요. 



계피가 효과 있는 벌레 종류

모기

여름만 되면 찾아오는 불편한 손님인 모기는 계피를 싫어해요. 계피의 독특한 향을 싫어하기 때문에 계피 오일과 물을 섞어서 스프레이로 만든 후, 이곳 저곳에 뿌리면 모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개미

마찬가지로 개미도 계피를 싫어하며, 개미가 다니는 길목에 계피 가루를 뿌려두면 더이상 오지 않습니다. 단, 개미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미가 다니는 경로에 계피 가루를 뿌리거나 계피 오일을 사용한 스프레이형 퇴치제를 사용하세요.



초파리

여름철 과일이나 음식 주변을 날아다니는 초파리도 강한 계피향을 싫어해요. 계피 향이 나는 곳에는 산란하지 않으려고 한다니 여기저기 잔뜩 뿌리고, 계피 스틱도 매달아 두어야 겠습니다.


이외에도 나방, 진드기, 거미, 좀벌레, 러브 버그 (붉은등파리) 등이 계피를 싫어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벌레들이 계피를 싫어하네요. 계피 벌레 퇴치 방법으로 왜 인기가 있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올 여름 계피 퇴치제 하나 만들어 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피 벌레 퇴치제 만들기

준비물 : 계피 오일, 물, 스프레이통 


계피를 사서 직접 만들기에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편하게 계피 오일을 장만해서 만들면 좋은데요. 저도 계피오일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피 오일 스프레이 제품을 파는 곳도 있으니 편한 것으로 선택하세요.


계피오일 1: 물 9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퇴치제 사용 방법

  • 벌레 다니는 길목에 직접 뿌려주세요.
  • 음식물 쓰레기 주변에 뿌려주세요.
  • 쓰레기 봉지 안에도 뿌려주세요.
  • 침구류나 커튼에도 뿌려주세요.
  • 신발에도 뿌려주세요.
  • 캠핑, 산책 갈 때도 뿌려주세요.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어 놓으면 활용도가 엄청 많습니다.



계피 벌레 퇴치제 주의사항

1. 계피 오일은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며, 피부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2.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는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흰 옷, 흰 커튼, 벽지 등에 얼룩이 남을 수 있어서 30cm 이상 떨어져서 분사하거나, 농도를 옅게 해야 합니다.

4. 천식, 비염이 있거나 향에 민감한 분들은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계피오일은 냉장 보관하고, 물에 희석한 것은 2주 이내에 사용합니다.


계피 스프레이는 대부분의 벌레에 효과가 있지만 모든 벌레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그래도 살충제보다 안전하며 벌레 걱정을 덜 수 있으니, 벌레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