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로 목아플때 병원 어디 가는걸까


감기가 유행하는 계절이 되면 목이 따끔거리고 아픈데요. 목감기라고 생각하고 참기도 하는데 너무 목이 아플때는 병원에서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목아플때 가는 병원은 어디일까요. 감기로 목아플때 병원으로 내과와 이비인후과를 두고 고민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정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가벼운 감기로 목아플때 내과

최근 가족이 모두 독감, 감기에 걸려서 고생을 했는데요. 목이 아프고 기침, 콧물, 발열 증상이 있었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내과를 가야 합니다. 내과에 가면 감기나 독감 같은 호흡기 질환을 진단받고, 증상에 맞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어요.



저도 감기로 목아플때 내과부터 찾았는데요. 일주일정도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니 목통증이나 기침, 가래 등이 나아지더라고요. 하지만 어머니께서는 목통증 낫지 않고 지속되었는데요. 기침이나 가래 증상은 사라졌지만 목이 계속 아프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했습니다.


목이 붓고 삼키기 힘들때 이비인후과

젊고 건강한 사람은 금방 낫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목감기나 독감에 걸린 후 편도염이나 인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어머니도 감기로 인해 인후염이 심해졌는데, 이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동안 감기로 목아플때 병원으로 내과만 갔었는데, 목 통증 원인에 따라 이비인후과가 더 적합한 경우도 많아요. 감기로 시작한 통증이지만 편도염이나 인후염처럼 목에 염증이 생겨서 잘 낫지 않는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초기 가벼운 목감기 병원은 내과, 심하게 목아플때 이비인후과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내과는 가벼운 감기 증상과 기침, 콧물이 있을 때 적합하고, 이비인후과는 목이 붓고 삼킬 때 아프거나, 목소리가 쉬는 증상이 오래 지속될 때 적합합니다. 증상에 맞는 병원을 선택해야 좀더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세요.


어머니께서는 이비인후과에서 목을 집중 치료 받으시고 많이 나아지셨어요. 목아플때 이비인후과에 빨리 가볼 걸이라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목감기나 독감 후에 목통증이 오래 가는 것 같은 분들은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목아플때 병원 치료가 도움이 되지만 평소 목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해요.


목건강 지키는 습관들

1. 물 많이 마시기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목의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는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찬물은 오히려 목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2. 목 쉬게 하기

큰 소리로 말하거나, 장시간 말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심하게 아플 때는 1시간 정도 아무말도 안 하고 목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습기 사용하기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목이 건조해지고 염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가습기나 따뜻한 물의 증기로 목구멍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목의 건조함을 예방해주세요.


4. 소금물 가글하기

소금물이 소염 작용을 하여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비인후과에 가면 목아플때 효과 있는 약을 처방해주기 때문에 처방받은 약을 사용하시면 돼요.



5. 충분히 휴식하기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감기에 걸려도 1주일이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 아이의 경우 관리를 편도염이나 인후염으로 진행되기 쉬워요. 때문에 충분히 휴식하고 수면하여 면역력을 키워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감기 증상이며, 전신증상이 동반된다면 내과를 방문하고, 심한 인후통, 편도선염, 쉰 목소리 등 목 관련 증상이 심한 경우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글이 목아플때 가는 병원이 고민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