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 누르면 통증 있는 이유
명치가 아플 때 단순 소화불량을 떠올리게 되는데 명치 통증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합니다. 서둘러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인해 명치 누르면 통증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명치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는 원인을 정확히 알고 대처를 해야 합니다.
명치 위치 어디인가요
양쪽 가슴뼈 가운데 움푹 들어간 곳이 명치의 위치이며, 위장은 물론 췌장, 간, 심장 등과 가까워서 명치 통증이 있을 경우 위장 문제나 췌장염, 간염, 담낭염 등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명치 누르면 통증 발생하는 이유로는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저 또한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으로 명치 통증을 종종 경험하는데요. 한 번에 많은 음식을 먹으면 위가 팽창해서 주변 조직과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많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과도하게 만들어져서 복부 팽만감과 함께 명치에서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명치 부위 통증이라면 가볍게 산책하면서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치 부위의 통증이 지속적이고 심하면 단순 소화불량이 아닐 수 있습니다. 위염일 수도 위궤양, 췌장염일 수도 있습니다.
위염
폭식, 폭음, 스트레스가 지속이 되어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그대로 두면 만성 위염, 위궤양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만성위염의 경우 헬리코박터균으로도 발생하는데 위암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제균 치료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저희 집에도 4명 중 2명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명치가 타는 듯한 통증 외에 쉰목소리, 삼킴 곤란 등도 발생합니다. 음식을 먹고 눕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위궤양
위점막에 궤양이 생긴 것으로 식후에 주로 명치 통증이 느껴지며 더부룩하고, 속쓰림, 구토 등이 발생합니다. 나중에는 식욕이 감소해 체중이 줄고, 검은변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명치 누르면 통증은 대부분 위장과 관련이 있지만, 췌장, 간, 심장, 담석 또는 맹장 등 다양한 장기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길 경우 명치와 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화불량인가 싶어서 병원에 방문했는데 췌장염이라는 소리에 깜짝 놀랐다는 지인분도 있습니다. 췌장염일 경우 명치 통증 외에 등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간염
간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도 명치와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간염일 경우 피로감과 피부나 눈의 황달, 짙은색 소변 등의 증상도 동반됩니다. 눈으로도 확인 가능한 증상이 있어서 의심될 때는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병
명치를 누르는데 왜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경우 명치나 가슴 중앙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고 숨이 차거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 서둘러 병원을 방문합니다.
담석증
담낭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결석이 담관을 막으면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명치 부근으로 통증이 느껴지며 이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합니다. 방치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병원에서 치료 받아야 합니다.
맹장염
흔히 맹장염 증상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생각하는데 초기 증상으로 명치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명치에서 오른쪽 아랫배로 이동하는 통증이 있다면 맹장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통증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인해 명치 누르지 않았을 때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명치 부위는 신경이 집중되어 있어서 질환 없이 심리적인 요인만으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일 때문에 대인관계 문제 등으로 인해 명치 통증을 경험했었습니다. 신경성 통증을 치료하려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 스트레스 원인이 되는 것을 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명치 누르면 아픈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 중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지만 서둘러 치료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명치 통증이 지속적이며, 심해질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