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전날 물 몇시까지 마셔요


위내시경 검사를 처음 받거나 오랜만에 검사를 받을 경우 준비 과정이 헷갈리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물을 마셔도 되는지 마셔도 된다면 몇시까지 가능한지 헷갈려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는 음료를 좋아해서 물 외에 위내시경 전날 주스, 우유, 커피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위내시경 전날 음식 주의

검사를 받기 전날에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은 많이 알고 계신데요. 소화가 잘 안되는 고기, 야채 등을 먹으면 위에 내용물이 남아 있을 수 있어서 소화 잘 되는 죽을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몇시까지 먹을 수 있는 걸까요.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약 8~12시간으로, 만약 내일 아침에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로 예약했을 경우 저녁 8시부터는 굶어야 합니다.


위내시경 전날 식사 시간

  • 아침 : 소화가 잘 되는 흰쌀밥에 맑은 국, 달걀, 햄, 두부 등을 반찬으로 하여 먹습니다.
  • 점심 : 아침과 마찬가지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습니다.
  • 저녁 : 흰쌀죽 또는 카스테라를 먹습니다. 


저녁 8시 전까지 음식 섭취를 완료해야 하며, 이후로는 금식입니다.



음식이 아닌 음료는 위내시경 전날 몇시까지 마실 수 있는 걸까요. 커피, 우유, 주스,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척 궁금하고 신경쓰일 것 같은데요.


위내시경 전날 커피

하루라도 안 마시면 일이 손에 안 잡히는 커피의 경우 전날에는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색소가 위점막을 착색시킬 수 있고,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검사 전날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주스

물대신 주스로 갈증 해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과일 주스의 경우 산도가 높아서 위장을 자극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전날에는 주스대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우유

위 또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힘든 것은 음식 제한을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나마 카스테라를 먹을 수 있는데 우유는 함께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거의 공복인 상태에서 우유를 마시면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위장 상태가 명확하게 관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커피, 주스, 우유, 술은 위내시경 전날 피해야 하며 대신 위내시경 전날 물을 마시는 것으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내시경 전날 물 몇시까지 마실수 있나요

병원에서 검사 예약할 때 알려주는데 조금씩 기준이 다르더라고요. 오후 8시까지만 마시는 것을 권장하는 곳도 있고, 검사 전날 밤 12시 전까지 마시면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 전날 물 마시기 밤 12시 전까지 가능


검사 중 위가 비어 있어야 정확하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밤 12시 이후로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밤 10시 쯤에는 잠을 자기 때문에 위내시경 전날 물 때문에 힘들지는 않았는데요. 평소 물을 자주 마시는 분들은 힘드실 것 같습니다. 갈증이 느껴질 때는 물로 입안을 헹구고 뱉는 방법으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앞둔 분들이라면 음식, 음료, 물 섭취를 주의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