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중 관계 임신가능성 얼마나 되나요


생리중에 관계를 가져도 임신이 안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생리중 임신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사람, 생리가 끝날 때쯤에 관계를 가진 사람의 경우 생리중 임신가능성을 완전히 배제 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생리기간 임신 가능성이 낮은이유와 가능한 경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리중 임신가능성 낮은 이유

생리는 기본적으로 배란이 끝나고 자궁 내막이 벗겨져서 발생합니다. 즉, 생리 중에는 배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관계를 가져도 임신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가능성이 낮을 뿐이며 100% 임신하지 않는다고는 단언할 수 없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배란이란 난소에서 성숙한 난자가 방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배란 후 난자는 12~24시간밖에 살지 못하고, 배란은 생리 2주 전에 일어나므로 생리 중이나 생리 약 2일 전는 임신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가능성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생리기간 임신 할 수 있는 이유

생리주기가 규칙적일 경우 생리 중에 관계를 가져도 배란일까지 정자의 수명이 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사람은 배란일이 예정일보다 빨리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자의 수명이 다하기 전에 배란이 일어나면 수정이 되어 임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생리주기가 짧은 사람
  • 생리를 일주일 이상 길게 하는사람
  •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사람
  • 생리 끝나갈 때 쯤 관계를 가진 사람


평소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사람도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깨지고 생리주기가 불안정해 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생리 중이라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드물지만 착상 출혈을 생리로 오인하여 성관계를 가질 경우에도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리중에 관계를 하면 임신 가능성이 낮지만 100% 임신이 안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또한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생리중에 관계를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중에 관계로 발생하는 건강 문제

생리 혈에는 자궁 내에서 벗겨진 내막 조직이 포함되어 있으며, 관계를 하다가 경혈이 역류하여 난관이나 난소내에 들어가서 붙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난관이 막혀서 불임 원인이 되거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에는 생식기가 외부 균에 더 취약해지고, 자궁 내벽이 약해져 있어서 감염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골반염 등의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요도 관련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중 관계로 요도가 자극되어 요도염이나 방광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중에 관계를 하면 임신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위험도 수반됩니다.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리중에는 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해야 한다면 안전한 피임 방법을 사용하여 감염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