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 보관법 오래 먹으려면


참기름은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과 향으로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단순한 조미료가 아닌 건강과 맛을 동시에 선물하는 특별한 참기름은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을까요. 참기름 보관법에 대해 알아두고 그 맛과 영양을 오래 유지하면서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참기름이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리그난,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식물성 기름으로, 맛과 향이 고소하며 한식과 잘 어울립니다. 유럽에서 올리브유를 자주 사용한다면 한국에는 참기름을 많이 사용합니다.



고소한 맛과 향으로 음식을 풍미를 높이는 참기름을 제대로 즐기려면 보관법이 중요합니다.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지만 산화에 취약해서 잘못 보관하면 맛과 향이 나빠지고 건강에 해로운 과산화지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먹는 참기름 보관법

직사광선 차단하기

참기름은 빛에 예민한 기름입니다.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시키면 산패가 촉진되어 건강에 해롭습니다. 때문에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직접 짠 참기름의 경우 갈색병을 이용하거나 신문지로 싸서 보관해야 합니다.


온도 주의하기

참기름을 오래 두고 먹기 위해 냉장보관을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참기름을 냉장 보관하면 탁해지고 응고 될 수 있습니다. 들기름과 달리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상온에 보관해도 잘 상하지 않기 때문에 참기름 상온보관을 해야 합니다.


밀폐 하기

모든 기름이 그러하듯 참기름도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가 일어나 맛과 향이 변질 됩니다. 보관할 때는 물론 사용 후에도 반드시 뚜껑을 덮어 밀폐해야 합니다.


1. 직사광선을 차단한다.

2. 상온에 보관한다.

3. 뚜겅을 덮어 밀폐한다.


참기름 보관법은 비교적 간단하며 위 내용을 기억해두면 됩니다.



보관법에 신경을 써도 보관기간이 지나면 맛과 향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참기름 유통기간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은 개봉 전후로 유통기한이 달라지게 되며, 개봉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합니다.


  • 개봉 전 유통기한 : 1년~2년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2년 동안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개봉을 하지 않을 때입니다.


  • 개봉 후 유통기한 : 6개월


개봉 후에는 보관법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봉 후 6개월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 보관을 잘못해서 상했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것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참기름 활용법

가죽이나 목재에 윤기를 더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누를 만들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기름 버리기

쩐내 나고 상한 참기름은 버려야 하며, 버릴 때는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1. 폐식용유 수거함에 버립니다.

2. 양이 적으면 신문지, 키친타월로 흡수시켜 일반 쓰레기로 버립니다.


싱크대, 변기,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무심코 버리다가 하수처리 과정에서 응고되어 하구관이 막힐 수 있으며,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깝게 버리지 않도록 참기름 보관법에 신경써서 유통기한 내에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