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에 눌리는 이유 눌렸을때 깨는법


자다가 가위 눌리는 느낌을 받았던 경험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무서우면서도 어떻게 해야 깰 수 있을까 순간 많은 생각들을 하게되는데요. 가위 눌렸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자주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가위 눌리는 이유와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에 눌리는 것을 귀신의 짓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과학적으로는 수면 마비라고 합니다. 수면에는 렘수면, 비렘수면이 있는데 꿈을 꾸는 단계인 렘수면 상태에서 가위를 눌리기 쉽습니다.



렘수면 단계에서는 뇌는 활발하게 활동하지만 몸은 깨어나지 않은 마비된 상태입니다. 이 엇갈림으로 인해 가위 눌림을 경험하게 되며, 몸을 움직이려고 할 수록 가위눌림은 더 심해지게 됩니다.


가위에 눌리는 이유가 렘수면 단계에서 의식과 몸의 상태가 불일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특히 아래 요인을 가지고 있을 때 가위 눌리는 느낌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자주 가위 눌리는 이유

1. 수면 부족 : 충분히 수면하지 못하거나 불규칙하게 수면하면 렘수면 비율이 높아져서 가위눌림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2. 스트레스 :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느끼면 뇌의 각성 수준이 높아지고 렘수면과 각성 상태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불편한 자세 : 엎드려서 잠을 자거나 숨쉬기 어려운 자세로 수면하면 렘수면에서 깨어나는 것이 어렵고, 가위눌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약물섭취 : 과도하게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약물의 영향으로 수면패턴에 영향을 받으면 가위에 눌리게 됩니다.


쌓인 피로와 공포영화 등도 가위에 눌리는 이유가 됩니다. 


제 경우 잠자는 자세로 인해 가위에 눌린 적이 있습니다. 천장을 보고 손에 깍지를 껴서 가슴 위에 올려 놓고 자는 습관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가위에 눌렸습니다. 몸을 움직일 수 없는데 정신만 깨어나서 공포스러웠는데 환각인 귀신까지 보였습니다. 발 아래에 서서 바라보던 그 모습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가위 눌렸을때 귀신 보이는 이유

뇌가 잠에서 깰 때 발생하는 일시적인 환각입니다. 뇌와 몸의 불일치 상태에서는 꿈에서 본 이미지나 생각이 실제로 보이는 것 같은 환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환각이 귀신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가위 눌리는 느낌

1. 몸 위에 누가 앉아있는 것처럼 압박감이 느껴진다.

2.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3.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말도 할 수 없다.

4. 귀신이나 검은 그림자 보인다.

5.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게 된다.



가위 눌렸을때 깨는법

침착하기 : 가위눌림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몸을 움직이기 : 손가락, 발가락, 혀 등을 살짝 움직이려고 노력하면 근육 마비가 풀립니다.


심호흡하기 : 호흡에 집중을 하다보면 불안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 하기 : 가위눌림은 환각이고 곧 괜찮아질 것이다 라고 긍정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다시 잠들기 : 렘수면 상태구나 곧 풀리겠지라는 생각으로 다시 잠듭니다. 



자주 가위에 눌린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위눌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예방하기

  • 규칙적으로 수면을 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나만의 방법으로 해소해야 합니다.
  • 잠들기 전에 카페인, 알코올 등 수면의 질을 낮추는 음식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편안하게 수면할 수 있게 수면 환경을 개선합니다.


가위에 눌리는 것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고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개해드린 예방법을 지키고, 가위에 눌렸을때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손가락, 발가락을 천천히 움직여서 마비를 풀어줍니다. 너무 잦은 가위눌림이라면 수면 장애같은 의학적 문제가 숨어 있을 수 있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