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해남 절임배추 20kg 몇포기 였을까
올해 김장철시기는 11월 중순부터 12월 초중순까지 입니다. 아직까지 김장 날짜를 정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늦지 않게 정하시고, 절임배추를 사용할 분들이라면 날짜를 잘 맞출 수 있었으면합니다. 많은 분들이 절임배추 20kg을 구입해서 사용하는데 절임배추 20kg 몇포기가 들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장철이 되는 것이 두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생배추를 다듬고 절이고, 씻는 것을 생각하면 팔과 허리가 아픕니다. 그래서 직접 절이지 않고 절임배추를 사서 쓰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올해는 해남 절임배추 20kg을 구입했습니다.
처음 절임배추를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신경이 많이 쓰일 것 같습니다. 절임배추 20kg 몇포기나 들어 있는지 물은 몇시간이나 빼야 하는지 등을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올해 처음 해남 절임배추를 구입해서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좋아서 앞으로도 배추는 절인배추를 구입해 쓸 생각입니다.
고춧가루나 양념의 경우 국내산이 아닌 것을 국내산으로 속일 수 있지만 절임배추의 경우 주문제작이라서 믿고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장하고 나서 몸살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남 절임배추 20kg 몇포기 인가요.
구입하는 곳, 배추의 크기 등에 따라서 포기 수가 달라집니다. 포기는 배추 1개를 뜻합니다. 1통이라고도 합니다.
제가 구입한 절임배추 1박스에는 8포기가 들어 있었으며, 쪽으로는 16쪽입니다. 절임배추 20kg에 7~9포기라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맞는 갯수가 나왔습니다. 무게는 물을 포함하여 20kg이 조금 넘었습니다.
절임배추 물빼기
집에서 직접 절임배추 물빼는 시간은 2시간 이상이지만 구입한 절임배추 물빼는 시간은 30분이나 1시간 이하가 적당합니다. 개봉한 배추를 그대로 두면 공기와의 접촉으로 갈변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김장 당일 아침에 1시간 정도 물을 빼면 적당하며, 저는 양념을 만드는 동안 물을 뺐습니다.
절임배추 세척 하나요
당일에 바로 사용한다면 따로 세척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세척이 되어 나온 것이라서 과하게 세척하면 배추의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간도 잘 맞지 않게 됩니다. 바로 사용하지 못하고 며칠 보관 후 사용할 경우에는 가볍게 물에 헹궈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장을 담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손도 많이 가는 일입니다. 배추를 다듬고 절이고 씻는데만 해도 몇 시간이 걸립니다. 양념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를 다듬고, 씼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절약하고 피로를 줄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절임배추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처음 구입할 경우 양에 대해 감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20kg이 7~9포기 라는 것을 기억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김치통으로 2통 반 정도 됩니다.
4인 가족 김장김치 몇포기 담글까
김치를 좋아하고 잘 먹는 4인 가족이라면 20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저희 집은 과거에 30포기씩 담갔는데 열무 김치, 겉절이, 파김치를 중간에 담기 시작하면서 김장김치를 줄였습니다.
15~20포기 정도가 적당하며, 절임배추를 사용할 경우 20kg 2박스는 넘게 있어야 합니다. 1박스에 7~8개라고 잡으면 2박스에 15~16포기 정도 됩니다. 배추가 남으면 겉절이를 담그고, 수육에도 싸먹어야 하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김장김치 담그기가 쉽지는 않지만 보람이 있고 맛도 좋습니다. 올해 김장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맛있게 담가서 가족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