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춧가루 보관방법 냉동실 냉장실 어디


김장을 하기 위해서는 고춧가루가 필수이며, 대부분 소량이 아닌 대량으로 구입을 합니다. 때문에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 경우가 있으며, 남았을 때는 고춧가루 보관방법을 신경써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춧가루 냉동실 냉장실 중 어디에 보관해야 하며, 얼마나 보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쌀과 고춧가루는 한번에 많이 구입하는 음식이라서 보관방법이 중요합니다. 잘못 보관할 경우 벌레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구하기 쉽지 않고 가격도 비싼 국내산 태양초 고춧가루를 샀는데 잘못 보관해서 곰팡이가 생긴다면 엄청 속상할 것 같습니다.



고춧가루 보관방법을 실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는 곰팡이가 생기는 것 외에 어떤 것이 있나요.


1. 색이 검붉게 탁해지며, 이로 인해 음식의 색도 맛깔스러워 보이지 않습니다.

2. 딱딱하게 굳어서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3. 향이나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평소 레시피대로 음식을 만들어도 식재료의 신선도가 떨어지면 맛이 달라집니다.



고춧가루 보관방법 냉동, 냉장

최근 고춧가루 냉동실 보관보다는 냉장실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고 있습니다. 고춧가루는 -20°C, 0°C, 4°C 에서 보관할 때보다 10°C에서 보관할 때 곰팡이 발생이 적다고 합니다. 냉동실은 보통 -20°C ~ -18°C 이며, 냉장실은 3~4°C 이기 때문에 고춧가루 냉동실 보관보다는 냉장실 보관이 낫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의견이 갈리고 있는데 평소 냉장고 문을 자주 열고 닫는 경우 오히려 습도 변화가 심해지기 때문에 고춧가루에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

1년 정도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꺼낼 때마다 온도 변화로 인해 습기가 찰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서 소량으로 나누어 보관을 해야 합니다.


커다란 봉투에 대충 담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소량을 지퍼팩, 일회용 페트병,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1. 당장 사용할 건 소분하여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한다.

2. 오래두고 먹을 건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온도 변화가 적은 김치냉장고도 좋습니다.)

3. 검은 봉지로 또 싸서 빛을 차단한다.

4. 습기 제거제를 뚜껑에 붙인다.

5. 날짜를 적어 둔다.



고춧가루는 잘 보관하면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지만, 너무 오래 보관하면 빛갈이 탁해지고 향, 맛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1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장할 때 고춧가루 양은 한포기에 한컵 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고춧가루를 구입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춧가루 버리기

오래되어 곰팡이가 생기고 상한 고춧가루는 버려야 합니다. 간혹 음식물 쓰레기로 오해하고 음식물로 버리는 분들이 있는데 고춧가루는 일반쓰레기입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밀봉 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