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생리 며칠간 하나요 3일, 10일
생리 며칠간 하는 것이 정상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에게 생리는 월경이라고도 불리며, 생리기간이나 주기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생리기간 3일 정도로 짧은 사람도 있고 10일 이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 며칠 동안 생리를 하는지 너무 짧거나 길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생리 며칠간 하나요
출혈일 수 즉, 생리기간은 통상 3~7일 정도이며, 평균 5일 정도 입니다. 생리기간이 2일 이내로 짧을 경우 과단월경이라고 하며, 8일 이상 길어지면 과장월경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생리주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25~38일입니다. 생리주기가 24일 이내로 짧은 것을 빈발 월경, 39일 이상 길어지는 것을 희발 월경이라고 합니다.
며칠동안 생리 하나요 궁금한 분들이라면 생리기간이 불규칙한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생리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생리기간 3일이 되지 않는 과단월경 원인 질환으로는 자궁질환, 무배란주기증, 갑상선 호르몬 분비 이상이 있습니다. 8일 이상 길어지는 과장월경 원인 질환으로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무배란주기증이 있으며, 이는 철결핍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병 외에 비정상적인 생리의 원인 요인
호르몬 불균형
생리 며칠간 늦어지거나 출혈량에 변화가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있습니다.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면 생리기간, 주기, 출혈량에 변화가 생기며, 생리통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피로, 체중변화, 수면부족, 영양부족, 운동 부족, 나이 등이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은 나이가 들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생리기간, 주기, 출혈량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에 가까워지면서 나타나는데 개인차가 있습니다. 생리기간이나 주기, 출혈량에 변화가 생겼다면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기간이 너무 짧거나 길면 진료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서둘러 병원에 방문합니다.
- 월경주기가 짧고 한 달에 여러번 한다.
- 생리기간 10일 이상 이다.
- 생리를 3개월 이상 하지 않고 있다.
- 나이가 들수록 출혈량이 증가한다.
- 생리가 2일이면 끝난다.
- 출혈량이 많아서 1시간 마다 생리대를 교체한다.
이 경우 무배란 월경이거나 질병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이라면 아래 방법이 도움됩니다.
1. 건강한 식사를 합니다. 영양 균형을 고려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생리불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히 수면합니다. 수면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도 줄여줍니다. 성인은 하루에 7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어도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명상, 음악 감상, 친구와의 대화 등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4.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에 급격하게 변하면 생리불순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 과식하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으로 건강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금연하고 과음하지 않습니다. 흡연과 과음은 난소 기능을 저하시키며 이로 인해 여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이 불규칙하다면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몸은 민감하여 다양한 이유로 생리 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스스로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1년에 1번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