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부럼 깨물기 시간 부럼종류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마트와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부럼을 팔고 있었습니다. 부럼 깨물기는 정월대보름 풍습 중 하나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도 부럼을 구입해 왔습니다. 부럼 의미나 종류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면 이번에 확인해 두고 부럼 깨물기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정월대보름 하는 일 부럼 깨물기 

음력으로 매년 1월 15일인 정월대보름에는 해야 하는 일이 정말 많습니다. 오곡밥이나 묵은 나물을 먹는 것은 물론 부럼 깨물기, 귀밝이술 마시기를 하고 더위팔기, 줄다리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도 합니다. 



다양한 정월대보름 풍습 중에서 누구나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는 부럼 깨물기가 있습니다. 밥을 짓거나 나물을 볶아 먹는 것은 번거로운데 부럼 깨물기는 다양한 부럼종류를 구입해서 깨물어 먹기만 하면 됩니다.


정월대보름 부럼깨는 이유 의미가 있나요.

일년 동안 부스럼과 종기가 나지 않게 해주세요. 또는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세요. 라는 의미로 부럼 깨물기를 합니다. 액운을 물리치고 한 해 동안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깨무는 것입니다. 



부럼종류와 부럼 먹는 시간 언제

부럼은 견과류를 일컫는 것으로 부럼종류로는 땅콩, 호두, 잣이 있습니다. 호두, 땅콩 등이 들어간 부럼 세트가 인기가 많으며 밤, 은행, 해바라기씨, 아몬드, 피칸, 마카다미아, 피스타치오등 부럼종류가 다양합니다. 


부럼 먹는 시간은 정월대보름 아침입니다. 

올해 정월대보름이 양력으로는 2월 5일이기 때문에 2월 5일 일요일 아침에 일어나서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물면 됩니다. 1년 동안 무사태평하게 해주세요 기원하면서 부럼 깨물기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럼깨기 주의사항

무리하게 부럼을 깨다가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부럼을 깨문다고 실제로 치아가 튼튼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껍질이 딱딱한 견과류는 도구를 이용해서 깨서 먹어야 합니다. 


부럼을 깨다 치아가 깨졌다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했다가 신경치료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올 한 해도 무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부럼 깨기는 물론 다양한 정월대보름 풍습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