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 팥죽 새알심 만드는방법
액운을 쫓아주는 동지 팥죽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직접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지 팥죽과 새알심 만드는방법이 어렵지 않은데다 직접 만들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2022년은 노동지라서 집에서 팥죽을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동짓날에는 집에서 팥죽을 만들거나 구입해서라도 먹는 것이 좋은데요. 팥죽을 먹는 것으로 액운을 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팥의 붉은 색이 귀신을 쫓는 효과가 있어서 팥죽을 먹기도 하고 대문이나 문 근처에 뿌리기도 합니다.
올해는 집에서 팥죽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동지는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로 분류되며 애동지(음력 11월1~10일)에 팥죽을 끓이면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때문에 팥죽 대신 팥떡을 먹습니다.
2022년 동지는 노동지(21~30일)라서 동지 팥죽 만드는법 알아두셨다가 직접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2022년 동지 날짜는 2022년 12월 22일 (목) 이며 올해 동지 시간은 오전 6시 48분 입니다. 따라서 동짓날 팥죽 먹는시간,때문에 팥 뿌리는 시간도 오전 6시 48분이 됩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법 순서 재료
집에서 팥죽을 만들거나 새알심을 만들면 사먹는 것보다 맛도 좋고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새알심의 경우 나이만큼 먹는다고도 하는데 사서 먹으면 몇 개 들어 있지 않습니다.
재료 - 팥 500g, 찹쌀가루 250g, 맵쌀가루 100g, 소금 적당량
- 팥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 1차로 팥을 삶습니다.(5분)
- 처음 삶은 물을 버리고 다시 삶습니다.
- 생수 2리터를 붓고 2차로 삶습니다.(40분)
- 팥이 잘 익어서 손으로도 으깨지면 체에 거릅니다.
믹서로 갈아서 만들 수도 있지만 껍질이 들어가면 식감이 부드럽지 않기 때문에 체에 걸러 으깬 앙금, 물만 사용합니다.
- 냄비에 거른 앙금, 물을 넣고 끓입니다.
- 어느정도 끓으면 새알심을 넣어 끓입니다.
- 새알심이 동동 뜨면 다 익은 것입니다.
팥을 끓이는 동안 팥죽 새알심 만들기를 하면 됩니다.
새알심 만드는방법
찹쌀가루, 맵쌀가루, 소금을 섞어서 뜨거운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을 합니다. 손으로 반죽 후 랩을 씌워서 숙성합니다. 숙성된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후 동그랗게 만들면 됩니다. 팥죽 새알심 만들기에서 중요한 것은 익반죽이며 크기는 약 1.5cm가 적당합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법과 새알심 만들기가 어렵지 않은 만큼 직접 만들어서 온 가족이 풍성하게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팥죽은 귀신을 쫓아주는 것 외에 면역력에 좋고 노폐물, 독소 배출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