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통 증상 기간 알아보자


아직 생리 에정일까지 기간이 남았는데 복통, 부종, 우울함 등이 있다면 배란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배란기에는 다양한 컨디션 불량이 나타나며 배란통 증상으로 인해 힘들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흔히 생리기간에만 복통이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생리시작 14일 전인 배란일에도 배란통으로 인해 복통, 요통이 나타납니다.



배란통이 나타나는 기간은 언제인가요. 배란일은 생리 예정일 14일 전이며 배란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배란기는 배란일 5일 전부터 3일 후까지입니다. 이때 생리통과 유사한 하복부 통증이 나타나고 가슴통증이나 출혈, 공복감, 우울함, 나른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란통이란 배란일 전후로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이라서 생리통과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배란통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배란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난자가 난소의 벽을 찢고 배출될 때 찢어진 난소에서 난포액과 혈액이 흘러나와 복막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혼란이 있습니다 자율 신경의 균형깨지면 자궁과 난소의 긴장과 수축이 강해져 배란통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란통 증상은 언제 발생하나요.

생리 12~16일 전에 시작되는 배란일에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가 4월 28일이라면 14일 전인 4월 14일에 배란이 시작되고 2~3일 정도 통증 및 불편하고 괴로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임기 여성은 생리통과 함께 한 달에 2번의 컨디션 불량을 경험하게 됩니다.

 

배란통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대표적인 것은 하복부의 통증 증상입니다. 하복부를 콕콕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며 전체적으로 아프거나 좌우 어느 한 쪽이 아프기도 합니다. 하복부 외에도 요통, 골반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빨리 찾아온 건가 차각할 수 있지만 생리와 생리 중간에 나타나는 통증은 배란통일 수 있습니다.



배란전에는 난포가 발달하여 하복부에 콕콕, 따끔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배란일에는 난포가 찢어져서 배가 빵빵한 느낌의 통증이 나타나며 나른함, 요통, 심한 졸음, 두통, 현기증, 구역질 등이 발생합니다. 배란후에는 여포가 찢어진 후 출혈로 인해 하복부에 불쾌감과 약간의 출혈이 발생합니다. 


배란통 증상으로 하복부 통증이 나타나는 것 외에 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난포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서 편두통이 나타나거나 졸음,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이 부족하고 피로, 스트레스가 쌓여 있는 사람일 수록 배란통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란통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질병이 아니라서 특별히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아픈 사람도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견딜 수 없을 때는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약 복용이 걱정된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아 복용합니다. 

 

다만,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출혈이 너무 많다면 난소 기능이 저하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다른 부인과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어서 신경쓰이는 분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