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손없는날 이사하기 좋은날


손없는날이라고 하면 어떤 날이 떠오르나요. 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축구선수를 떠올리지만 이사나 중요한 일을 앞우고 있다면 귀신이 없는날을 떠올릴 것 같습니다. 2021년 12월 손없는날이 언제인지 알아 두셨다가 무탈하게 이사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손없는날은 무슨 날인가요. 할머니와 어머니에게 어릴적부터 손없는날에 대해 들었던 제게는 무척 익숙한 날인데요. 손이라는 것은 귀신을 의미하며 손없는날은 귀신이 돌아다니지 않는 날이라고 합니다.



귀신, 악귀 등이 돌아다닐 수 없어서 이사하기 좋은날이라고도 하며 결혼식을 올리거나 가게를 오픈하는 등 중요한 일을 진행하기 알맞습니다. 저희 집은 이사를 할 때 손없는날인지 반드시 확인을 했었는데 이사하기 좋은날은 맞지만 이사 비용 부담은 커지는 날이라서 꺼려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2021년 12월 손없는날은 12월 3일, 12일, 13일, 22일, 23일 입니다. 왜 그날이 손없는날 이사하기 좋은날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음력으로 끝자리 0, 9로 끝나는 날이 손없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12월 3일은 음력으로 10월 29일이며 12일은 음력으로 11월 9일입니다. 따라서 음력을 알면 누구나 12월 손없는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5일이 12월 이사하기 좋은날로 이때 이사를 하면 무탈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2월 손없는날 이사를 하고 싶다면 미리 예약을 해두어야 합니다. 이미 이사 예약이 꽉 차있을 수 있고 아파트 엘베 사용 일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야 합니다. 


손없는날은 이사하기 좋은날이면서 장 담그기 좋은날이기도 합니다. 집 수리나 보수, 묘 이장을 하기에도 좋은날이라서 이날만을 기다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미신이라고 생각하고 무시할 수도 있지만 좋은 것이 좋다고 이왕이면 귀신이나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는 날에 이사를 하거나 중요한 일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월 손없는날을 놓쳤다면 다음달로 계획하거나 다른 좋은날을 잡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