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뻐근한 증상 생긴이유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면 하루 종일 신경 쓰이고 일에도 지장이 나타납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과 함께 두통이 동반되면 더더욱 생활하는데 힘이 들며 혹시 큰 병은 아닐까 걱정도 됩니다. 계속되고 있는 뻐근한 증상이 정말 질병 때문은 아닌지 뒷목이 아픈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자주 경험하며 이는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증상입니다. 예를 들면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작업을 할 경우에 뒷목이 뻐근하고 결릴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어깨와 목 근육이 긴장하고 굳게 되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뒷목 뻐근함을 호소하는 젊은층이 많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해
바르지 않은 자세, 장시간 PC,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해 뒷목에 부담이 쌓이게 되면 목디스크가 발생하고 뒷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디크스는 목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라고 하는 것이 튀어나와 주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뒷목이 뻐근하고 뻣뻣한 느낌이 들며 뒷목 외에도 어깨, 팔, 손에 저림과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가볍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지는 데다 손까지 마비와 저림이 발생하고 두통도 생기기 때문에 목디스크가 의심될때는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
운동부족
운동이 부족한 사람들도 뒷목이 뻐근하기 쉽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해 근력이 저하되고 혈액순환이 나빠지는 것으로 인해 근육의 피로가 쌓이기 쉽고 통증도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가 원인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도 뒷목 통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 상태로 유지가 되며 이와 함께 근육도 긴장하고 굳어서 혈류가 나빠지고 뒷목이 결리고 아픕니다.
맞지 않는 베개
의외의 원인으로 목에 맞지 않는 베개를 밤새 사용해서 뒷목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베개는 지나치게 높아도 너무 낮아도 안 되며 너무 푹신해서도 딱딱해서도 안됩니다. 따라서 뒷목을 편안하게 받쳐주는지 직접 사용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휴식으로 나아지지만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지속되면 두통, 현기증이 나타나고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예방은 물론 치료에 힘써야 하며 예방법으로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등허리를 곧게 펴고 적당한 힘으로 목을 스트레칭합니다. 뭉친 근육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되면서 뻐근한 증상이 나아집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중간에 한번씩 스트레칭을 하면 됩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 원인 정리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했을 때
운동 부족으로 혈액순환이 나쁠때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바르지 않은 자세로 작업했을 때
목디스크가 발병했을 때
목이나 어깨의 문제가 아니라 폐경이나 고혈압으로 인해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통증이 있을 때는 진찰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