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먹는시간 알고 드세요


콜라겐은 생선 껍질이나 소 무릎에 있는 연골에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매일 먹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에 콜라겐 보충제로 간편하게 챙기는 분들이 많으며 제대로 효능을 챙기기 위해 콜라겐 먹는시간을 신경 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은 생선 유래 피쉬 콜라겐과 소, 돼지 등 동물 유래 육류 콜라겐이 있습니다. 둘다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지만 동물성 콜라겐의 경우 분자 크기가 커서 소화 흡수가 나쁘기 때문에 저분자 피쉬 콜라겐으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먹는시간 언제가 좋을까요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 섭취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먹는시간을 고민하기 보다 매일 5~10g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좀 더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아침 공복에 먹거나 잠자기 전에 드시면 좋습니다. 


공복에 먹는 경우 흡수율이 좋아지며, 잠자리에 들기 1시간 30분 전에 섭취를 하고 밤 11시 전에 잠을 자면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콜라겐의 합성이 잘 된다고 합니다. 콜라겐 먹는시간을 신경 쓰는 것도 좋지만 우선 1개월은 꾸준히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겐 섭취로 얻는 효과

피부 미용 

콜라겐은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단백질이며 피부의 약 70%가 콜라겐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콜라겐 먹는 것으로 피부 미용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으로 되어 있는데 콜라겐이 각질층의 수분을 유지시키고 피부 탄력 저하를 방지해줍니다. 


혈관 건강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혈관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혈류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충분할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잘 되고 심혈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릎 건강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고 연골이 닳고 이로 인해 관절염이 발생해 통증이 나타납니다. 콜라겐은 뼈와 연골, 힘줄 등을 구성하는 물질이라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으로 관절 노화를 늦추고 무릎을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이와 함께 줄어든 콜라겐

나이가 들면 콜라겐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25세가 가장 많았다면 35세부터는 점점 감소하여 40세가 되면 최대치의 약 50%까지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피부 탄력은 저하되고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탈모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저분자 콜라겐을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섭취 방법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족발이나 닭 껍질, 돼지껍질, 소 연골 등으로 챙기는 것보다 생선 껍질로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분자 콜라겐이라서 흡수가 잘 되는 것은 물론 칼로리 부담이 없습니다. 


간편하게 농축된 고품질의 보충제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일 정해진만큼을 섭취하는 것으로 줄어드는 콜라겐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때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콜라겐 먹는시간만큼 어떤 것과 함께 먹는지도 중요합니다. 비타민C와 비오틴은 콜라겐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함께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