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1일 강릉 속초 일출시간 언제


2025년 12월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26년 새해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면 어느새 12월 31일이 될 것 같아요. 12월 마지막날이 되면 2026년 1월 1일 일출시간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강릉, 속초 일출시간을 미리 확인해두면 좋습니다. 해뜨는 시간이 조금씩 달라서 정확히 알고 가야 놓치지 않고 일출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어요.



2026년 1월 1일을 일출과 함께 시작

2026년의 시작을 조금 더 특별하게 맞이하고 싶은 분들은 1월 1일 새벽, 동해로 발걸음을 옮기는데요. 탁 트인 바다 위로 서서히 밝아오는 하늘과 붉은 태양이 특별한 에너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일출은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지난 한 해의 복잡했던 생각이 정리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마음이 단단해지고 다시 시작할 힘도 생깁니다.



일출을 보는 것은 2026년의 첫 날을 충분히 의미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니 1월1일 일출시간에 맞춰서 가까운 곳 또는 강릉, 속초 같은 일출 명소에 방문해보세요.


2026년 1월 1일 강릉 일출시간 언제

1월 1일 첫 해가 뜨는 일출시간은 7시 40분입니다. 해가 완전히 뜨기 전, 하늘이 서서히 색을 바꾸기 시작하는데 이를 여명이라고 해요.



바다 위로 오묘하고 아름다운 색의 여명이 번지면서 붉은 태양이 떠오르는데요. 여명은 일출시각 약 30분 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대로 일출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은 해뜨기 30분 ~ 1시간 전에 도착하야 돼요. 그래야 일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여명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강릉 일출 명소 어디

강릉은 강원도 동남부에 있으며 정동진, 송정해수욕장, 사근진, 경포해변 등이 일출명소로 인기가 있어요. 특히 정동진, 경포해변이 있기가 많은데 일출시간에 맞춰서 해변에 서 있으면, 공기는 차가운데도 마음은 따뜻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매일 뜨는 태양이지만, 1월 1일에 뜨는 첫 해는 바라보는 것 자체가 특별한 일처럼 느껴지더라고요.



2026년 1월 1일 속초 일출시간 언제

속초의 해뜨는 시간은 7시 43분입니다. 강릉 일출시간보다 약 2~3분 정도 늦게 해가 떠오르는데요. 좀더 북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미세한 차이인데, 첫 해를 기다리는 순간에는 몇 분도 길게 느껴지더라고요.


속초 일출 명소 추천

속초해수욕장, 속초등대전망대, 영금정 등이 가장 인기가 많아요. 영금정의 경우 암반과 파도가 어우러져서 신비로운 느낌이 들며, 속초해수욕장은 바다와 수평선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서 시원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돋이 감상 준비물

2026년 1월 1일 일출시간에 맞춰서 산이나 바다로 해돋이를 보러 갈 계획이라면, 준비를 잘 해야 하는데요. 시간을 맞추는 것 외에 방한용품을 제대로 챙겨야 합니다. 새벽 시간대는 생각보다 체감 온도가 낮아요.


방한용품 : 따뜻한 외투, 장갑, 목도리, 귀마개, 마스크, 핫팩, 방한화

간식과 차 : 따뜻한 커피나 차, 핫초코를 담은 텀블러,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에너지바, 과일, 떡, 빵


이 외에 개인 쓰레기 봉투, 휴지, 물티슈, 보조 배터리 등 챙기세요. 저는 왜 인지 일출을 보면 눈물 콧물이 나서 휴지나 손수건을 꼭 챙깁니다.



  • 강릉 일출시간은 7시 40분
  • 속초 일출시간은 7시 43분
  • 여명 감상 시간 : 일출시각 30분 전
  • 제대로 감상하고 싶다면 : 일출 40~50분 전 도착
  • 여유 있게 즐기고 싶다면 : 일출 1시간 전 도착


2026년 1월 1일 일출은 한 해의 시작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올해만큼은 알람을 조금 일찍 맞춰서, 따뜻하게 옷을 입고 첫 해를 바라보며 스스로에게 말을 건네보세요. "2025년 잘 버텨왔고, 2026년 다시 힘내서 시작하자" 고요. 첫 일출을 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시간이 될거예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