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추분 날짜와 뜻 먹는 음식 총정리
끝이 없을 것 같던 여름 더위도 백로 이후로 한풀 꺾인 느낌이 듭니다. 추분 날짜 쯤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같아져서 본격적으로 가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5 추분 언제인가요?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추분 뜻과 날짜, 음식 등 추분 관련 내용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추분이란
24절기 중 16번 째 절기이며, 가을 절기입니다. 가을의 정중앙에 해당하는 절기로, 추분이 되면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같아집니다. 밤이 점점 길어지면서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는 절기입니다.
한자로는 秋分이라고 쓰는데, 추분 뜻은 가을을 둘로 나눈다 입니다.그 이유는 추분이 되면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반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자 뜻 풀이
- 秋 가을 추 : 가을
- 分 나눌 분 : 나눈다
추분 한자 뜻을 해석할 때 分(나눌 분)을 가을을 둘로 쪼갠다고 이해하기 보다는, 가을의 중간 시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추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반이 되는 가을의 중간이라고 기억하면 됩니다.
2025 추분 날짜 언제
가을의 정중앙에 있는 올해 추분은 언제일까요? 날짜는 매년 바뀌며 보통 9월 22일 ~ 24일 사이에 듭니다. 날짜가 바뀌는 것은 태양의 위치와 윤년 계산 때문입니다.
- 2024년 추분 : 9월 22일
- 2025년 추분 : 9월 23일
- 2026년 추분 : 9월 23일
해마다 추분 날짜가 바뀌지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9월 22일 ~ 24일 쯤이 되면 곧 추분이겠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5 추분 날씨
이제는 처서매직도 사라졌고, 백로가 지났어도 낮에는 여전히 덥습니다. 때문에 추분을 기다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날씨의 경우 예측이 힘들지만, 작년 추분 날씨를 참고하여 올해 날씨를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추분 날씨는 서울 기준으로 최저 17° 최고 26° 였습니다. 추분 전으로 비가 내리면서 최저 기온이 급격히 떨어졌으며, 최고 기온 또한 30도 이하로 내려갔습니다. 아침과 저녁에는 선선하고, 낮에는 따뜻한 전형적인 가을 날씨였습니다. 2025년 추분 날씨 또한 비슷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한국 9월 말 날씨는?
1. 아침 저녁으로는 20도 이하로 내려가서 선선하고 쌀쌀합니다.
2. 낮에는 26도 정도로 다소 따뜻합니다.
3. 일교차가 커서 아침과 저녁에는 겉옷이 필요합니다.
4. 비오는 날은 적습니다.
5. 하늘은 푸르고 공기는 맑습니다.
전형적인 한국의 가을 날씨를 느낄 수 있으며, 여행하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추분에 먹는 음식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고, 새벽 밤으로 쌀쌀한 추분이 되면 먹거리가 풍부해집니다. 추분 음식으로 햅쌀이 대표적인데 올해 새로 수확한 쌀로 밥을 지으면, 윤기가 좌르르 흐르고 구수한 향과 맛이 납니다.
햅쌀로 지은 밥 : 찰지고 고소하고, 밥알 하나하나가 살아 있는 느낌이 듭니다.
햇과일 : 추분 날짜 쯤이면 햇과일이 많이 나오며, 과일은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는 기관지에 도움을 주어서 환절기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 : 가을 햇살을 받고 자란 가을 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하여 면역력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향이나 맛도 좋습니다. 햅쌀에 버섯을 섞어서 추분에 드시면 맛과 건강 둘 다 잡을 수 있습니다.
전어 : 가을 제철 생선인 전어도 추분 음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기름진 풍미가 최고인 시기입니다.
가을은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시기이기 때문에, 추분 음식은 한 가지로 딱 꼽기 어렵습니다. 제철 음식을 다양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2025년 추분은 9월 23일 화요일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지고 낮에도 너무 덥지 않아서 야외 활동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단, 기온차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서 음식을 잘 챙겨드시고, 외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