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6일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맞을까


해마다 5월 달력을 보면 기분이 좋아졌는데 올해도 5월 달력을 보니 입가에 미소가 지어집니다. 5월에는 어린이날도 있고, 부처님오신날도 있기 때문이예요. 2025년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적용되어 연휴가 길어지더라고요. 아직 5월 대체공휴일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계신데 5월6일 대체공휴일 지정되어 있습니다.



5월 대체공휴일 있나요

작년에는 5월 5일 어린이날이 주말과 겹쳐서 돌아오는 평일 월요일이 어린이날의 대체공휴일이었는데요. 올해는 5월 5일 어린이날과 음력 4월 8일인 부처님오신날이 겹쳐서 5월 6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부처님오신날 공휴일이었나 헷갈려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1975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며, 2018년에 석가탄신일에서 부처님 오신날로 공식 명칭이 바뀌었고, 2023년부터 대체공휴일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대체공휴일이란

특정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면, 돌아오는 평일 하루를 쉴 수 있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설날이 토요일과 겹치면 돌아오는 평일 하루에 쉬는날을 만들어 휴일을 제공하는 거예요.



대체공휴일 지정되는 날

모든 공휴일이 대체공휴일 적용되는 것은 아닌데요. 설날, 추석, 삼일절,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만 대체공휴일 적용됩니다. 부처님오신날이나 성탄절은 2023년부터 적용되었습니다.


5월 6일 대체공휴일 헷갈려요

2025년 부처님오신날 날짜를 확인하면 헷갈리지 않으실 것 같아요. 일단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쳐서 의아해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어린이날은 양력으로 매년 5월 5일로 정해져 있지만, 부처님오신날은 음력으로 4월 8일이라서 해마다 날짜가 바뀝니다. 때문에 2025년처럼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5월 6일 대체공휴일 적용 맞아요

대체공휴일 기준을 보면 공휴일이 주말 또는 공휴일과 겹칠 경우 돌아오는 첫 번째 비공휴일이 대체공휴일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5월 5일 어린이날(공휴일)과 겹친 부처님오신날(공휴일) 이후 첫 평일인 5월 6일이 부처님오신날의 대체공휴일이 되는 것입니다.


  • 5월 5일 월요일 :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침
  • 5월 6일 화요일 :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적용


과거에는 부처님오신날이 대체공휴일 적용되지 않아서 주말과 겹쳐도 쉬는날이 더 생기지 않았어요. 아까운 휴일을 하나 날리는 기분이었는데 2023년부터는 부처님오신날도 대체공휴일 적용해주어서 올해처럼 긴 연휴를 즐길 수도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적용되고 부처님오신날도 적용되는데 어버이날은 안 되나요?


어버이날은 대체공휴일 적용 안돼요.


어버이날은 중요한 날이긴 하지만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체공휴일 제도의 적용을 받지 않아요. 5월은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부부의날 등 특별한 기념일이 많지만 기념일이지 공휴일은 아니에요. 5월 대체공휴일 적용되는날은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시날뿐이랍니다.



5월 6일 대체공휴일 적용으로 연휴가 길어졌어요.


  • 5월 3일 토요일 : 주말
  • 5월 4일 일요일 : 주말
  • 5월 5월 월요일 :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당일
  • 5월 6일 화요일 :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을 떠나거나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기회인데요. 어린이날이 있어서 놀이공원이나 박물관, 동물원 등을 많이 방문할 것 같은데 저는 유명한 사찰을 당일치기 여행해보고 싶어요. 전국에 유명한 사찰이 많은데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사찰로는 법주사, 불국사, 통도사, 쌍계사, 해동용궁사, 해인사 등이 있습니다.


올해는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치면서 5월 6일이 대체공휴일이 되었고, 덕분에 4일의 연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오랜만에 찾아오는 연휴인만큼 평소 하지 못했던 여행이나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